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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얘기 들었어?

메타버스 완벽 정리

요즘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많이 들리지요? 그래서 뭔가 하고 찾아보게 됐어요. 그런데 여러 가지 현상들은 얘기를 하지만, 명확하지가 않더라고요. 그러다 유튜브에서 뇌과학자 장동선박사의 강의를 보게 됐어요.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공부 삼아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메타버스 언제 등장했나?

1992년에 나온 '스노우 크러쉬'라는 SF소설에서 피자배달원 주인공인 진짜 세계, 가상세계를 넘나드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때 가상세계를 메타버스라고 명명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의 뜻

Meta-verse

초월-세계

이 세상위에 중첩된 세계라는 의미구요.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아바타, 메트릭스등에서 표현된 세상입니다. 

 

실제 삶에서는 어떤 형태?

1. 가상 세계: 실제 세상과는 다른 스크린 속 세상 (게임...)

2. 증강형실: 현실 속에 애니메이션이 입혀짐 (포켓몬 고...)

3. 라이프 로깅: 내 삶의 순간이 복제되어 온라인으로 (인스타, 브이로그...)

4. 거울 세계: 실제 세상과 거울같은 복제품이 온라인 세상에 존재 (내비게이션, 구글맵...)

 

우린 이미 메타버스 세상속에서 살고 있었던 것이다...

 

메타버스를 왜 알아야 할까?

사실 돈이 되기 때문인데, 코로나 19로 가속화되었고, 사람을 만나야하는 분야들에서 메타버스를 적극 활용 중입니다.

 

-방탄소년단이 포트 나이트 파티 로열에서 뮤직비디오 공개

-트레비스 스콧이 메타버스에서 콘서트 1230만명 참여, 200억 원 수익, 이런 규모는 오프라인에서는 어렵죠.

-초등학생들은 로블록스 안에서 온라인 레고, 내가 구성하고 친구와 만나 즐기는 분위기

 

이렇듯 미래학자들은 다가오는 세대에게는 메타버스가 곧 유니버스라고 말합니다. 메타버스 세상이 너무 당연하다는 얘기지요.

 

메타버스의 특징

메타버스와 게임 세상의 차이는 무엇인가?

 

1. 동시성, 예측불가성, 현장성

오프라인 강의의 현장성과 온라인 강의 제한 없음, 그 둘의 담을 허물고 온라인에서 동시에 참여하고 있다는 장점을 살린 것이죠. 

2. 순간성

포모(FOMO: 나만 뒤처지거나 소외되는 것을 두려워함) 세대에게 더욱 자극이 되는 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메타버스는 만나고 교류하는 새로운 경험을 우리에게 제공합니다. 

 

뇌과학자가 보는 메타버스

뇌 입장에서는 진짜 세상이 가상 현실과 다름없기 때문에 우리 뇌는 이미 메타버스라고 해요. 뮐러의 법칙(보는 것, 듣는 것 등... 바깥에서 오는 정보가 뇌에게는 같은 신호다)으로 보아도 뇌는 가상인지 실제인지 구분할 수 없다는 것이죠.

 

엥? 나는 VR기기 쓰면 구분이 되던데?

 

그건 아직 기술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런거라서 엄청난 기술들이 개발되고 만약 뇌가 받는 모든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면 구분을 못한다고 하네요. 최근 개발된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 2는 앞으로 큰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본다고 합니다. 

 

현재도 꾸준히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어 3~5년 뒤에는 피부의 와닿는 메타버스의 세상이 열릴 것이라고 하네요. 우리 모두 꾸준히 공부해서 메타버스로 이사가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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