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공부

(중세)이슬람교의 기원과 제국으로의 발전

 

 

이슬람교는 아라비아반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삼면은 바다로 둘러싸여 있지만, 바싹 마른 사막으로 이루어진 땅입니다. 이렇게 척박한 땅에서 베두인족이 살고 있었습니다. 

 

메카라는 도시에 살던 마호메트는 성스러운 삶을 위하여 사막으로 들어갔어요. 어느 날 기도 중에 한 목소리를 듣게 되지요.

 

마호메트,
그대는 유일하고 참된 하나님이신 알라의 사자이다.
나는 천사 가브리엘이다. 

 

 

그 후로 마호메트는 메카로 돌아가 이슬람교를 창시하고 알라의 예언자로 살아가게 됐어요. 하지만, 오직 알라만을 섬기고 가난한 자들을 도우라는 마호메트의 가르침은 부자들의 반감을 사 이슬람교들을 억압했죠. 이 때문에 마호메트는 이슬람교도들과 메디나로 이주하게 돼요. 이 사건을 '헤지라 Hegira'라고 부릅니다.

 

 

마호메트의 이주 "헤지라" (이슬람교도들은 헤지라가 있었던 해를 기원년으로 삼는다)

 

 

마호메트의 친구 아부바크르는 마호메트의 가르침을 모두 모아 책으로 만들고 이것을 코란이라 불러요.

 

마호메트의 가르침- 다섯개의 기둥

샤하다(믿음) 유일신 알라만을 믿는 것
살라(기도) 하루 다섯번 기도
자카트(베풂) 이웃 구제
사움(금식) 일 년 중 한 달(라마단) 동안 낮에는 먹지도 마시지도 않음
하지(순례) 일생에 한번 메카에 가는 것

 

 

마호메트는 메디나에서 예언자, 통치자, 재판관, 왕, 설교자로서 살아갔어요. 마호메트를 따르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자 메디나는 식량과 물이 부족해졌고, 이들은 메카로 가던 상인들을 공격해 식량을 보충했죠. 이 문제는 메카와 메디나의 전쟁으로 이어집니다. 긴 세월 동안의 전쟁을 통해 마호메트는 메카를 성지로 선포하며 다스리게 됩니다. 마호메트는 세력이 점점커져 아라비아 반도 전체를 다스리게 되었고, 하나의 제국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마호메트가 사망하자 이슬람교도들은 동요하였지만, 그의 친구였던 아부 바크르가 제국을 더 강력히 세웁니다.

 

마호메트는 알라의 말씀을 전하는 예언자일 뿐입니다.
우리는 오직 알라를 따를 것입니다.

마호메트는 죽어도 이슬람교는 죽지 않습니다.

 

 

아부 바크르는 새로운 지도자로 추대되었고, 지도자의 이름을 '칼리프 caliph'라고 합니다. 이슬람 제국은 티그리스 강 가까이 바그다드에 수도를 세웠고 이곳이 제국의 중심이 됩니다.

 

 

 

이슬람 제국의 여러 칼리프들은 비잔틴제국을 공격하고, 카스피해연안까지 가서 이슬람교를 전파했으며, 인도 접경과 북아프리카까지 세력을 넓혀갔습니다. 

 

 

 중세 이슬람 제국 영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